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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교육실무진행실무 실무개요교육지기의 역할  
   
 
   
1
교육지기의 역할
2
교육지기의 기본지식
3
교육기획
4
사내강사와 사외강사
5
대상별 교육계획
1. 교육지기의 역할
   
■ 기업교육의 목적
   
교육의 중요한 기능으로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1.
회사방침의 전파기능
  기업교육의 가장 중요한 작용으로서 최고경영자가 표방하는 방침을
  조직전체에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기능이다.
2.
인재육성과 문제해결. 개선기능
  교육의 목적은 "미래를 보고 인재를 양성하는 것" 일 수도 있고 "현실의 문제
  를 해결 하는 것"일 수 있다. 그 성격에 따라서 전개방법도 달라진다.
3.
신 인사제도의 패러다임 변화
  교육은 인사제도와 관련시켜서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인사제도가 종래의 흐름과 크게 변하고 있는 현재에 있어서 교육은 그 자체 본연의 자세를 재구축 · 재편성해 나가야함을 이해해야 한다.
 
   

■ 교육활동의 흐름

  1. 교육계획
    - 교육니즈 파악 : 조직에 현재 필요한 교육 조사 및 분석
    - 교육방침, 교육체계의 입안
  2. 교육기획
    - 교육형태 결정 : OJT, 자기계발, 계층별, 기능별, 테마별 등
    - 프로그램 기획 : 교육일정확정, 강사섭외, 교육장 결정
  3. 교육실시
    - 교육사내홍보 : 교육대상자 선발
    - 교육진행 : 교육생 운송계획에서 퇴소 후 교육결과보고까지
  4. Follow-up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 교육지기의 필수조건

기업교육의 목적이 조직의 방향이나 목표의 추구, 실현에 있기 때문에 담당자의 행동이나 자세로 다음과 같은 필수 조건을 갖춰야 한다.

  1. 경영마인드의 중요성
    경영마인드란 자기가 담당하고 있는 교육이 얼마만큼 경영활동에 공헌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식이며 정신이다. 아무리 짧은 시간의 교육이라도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수행해나가야 한다.
  2. 부단한 연구와 노력
    기업내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필요성은 여러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으나 그 중에서 중요도를 판단하여 제한된 시간과 비용으로 최적의 교육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3. 기업문화정착의 핵심역량
    교육지기는 기업문화정착의 핵심역량이다. 교육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조직구성원이며, 교육지기는 기업문화 정착의 시나리오 작가, 연출가, 무대장치가, 지휘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4. 교육기법의 파악
    문제해결을 위해서 어떤 기법이 좋은가, 또 어떤 장면에서는 어느 기법을 쓰면 효과적인가, 각각의 기법이 갖는 장점 및 특징을 이해하고 가급적 많은 것을 자기 것으로 익혀서 교육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5. 효과적인 교육관리
    교육지기는 교육의 모든 변인과 결과, 그리고 교육생 개개인에 대한 세부정보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장과의 유대를 긴밀히 하여 효율적인 교육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 교육지기의 역할 범위

교육지기의 주요역할을 정리하면 다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교육계획
  2. 교육실시 및 운영
  3. 교육지도
  4. 교육의 전반적 관리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 내용의 일부는 KTA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