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연수시설 정보
강사 정보
프로그램 정보
컨설팅·교육기관
실무개요
교육준비
교육진행
고용보험법
고용보험환급절차
환급액계산
교육사이트
도서목록
시청각자료
 
 
Home교육실무교육지원자료도서목록기업교육  
   
 
   
1
기업교육
2
간부와 리더십
3
시간/정보관리
4
대인관계/유머감각
5
지능/창의력/감성계발
6
화술/스피치/회의진행

1. 기업교육


■ 국내외 교육관련 출판물을 정리하였습니다.
필요한 자료가 있거나 읽으신 책중에 좋은 책이 있으시면 모든 교육지기들이
활용 할 수 있도록
OPE에 메일을 보내 주시면 정리하여 올려놓겠습니다.

 
 
회사 교육훈련 과정 운영체제
<저 자>
장수용편
<출판사>
전략기업컨설팅
<목 차>
1. 책머리에
2. SBC 교육훈련 기본방향
3. 이런사람이 되지 맙시다.
4. 회사 교육훈련 표준
5. 교육훈련 제양식
6. 교육훈련 과정 운영 체계

한국의 기업교육 사례연구
<저 자>
권대봉 외
<출판사>
박영사
<해 설>
기업마다 핵심인재를 육성하는 방법은 서로 다르다. 사례를 통해 기업교육의 방법과 절차를 고찰한 책. 금호-NBA과정, 삼성물산-현장소장 교육과정, 신세계백화점-고객의 소리과정 등 16개 사례를 통해 기업교육 체제개발, 과정개발, 체제수립을 분석했다.
<목 차>
1. 한국형 기업교육체제개발(ESD) 모형
2.금호 - M.B.A 과정
3. 삼성물산 건설부문 - 현장소장 교육과정
4. 삼성생명 - 판매직원에 대한 재무 교육과정
5. S가전 - 대리점 관리 사원 제안능력과정
6. 신세계백화점 - 고객의 소리과정
7. LG전자 - QAD기법을 활용한 한계돌파과정
8. LG전자 - 중국지역 현지채용인 교육과정
9. 한국투자신탁 - 영업교육과정
10. 한솔 - 시라큐스 AMP 교육과정
11. 한솔 - 자기계발 지원제도를 통한 학습조직
12. 현대 - 중견관리자의 품성교육과정
13. 현대 - 팀문화 교육과정
14. 현대 - 기업문화와 기업교육접근
15. 제일제당-신인재육성전략과 교육체제 수립연구
16. 중소기업 인력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수립연구

기업교육
<저 자>
황병수
<출판사>
영풍문고
<해 설>
기업교육 지침서. 기업은 인재를 키우기 위해 교육을 실시해야하며 그 교육은 성과있는 교육이어야 함을 주창했다. 최근의 기업교육 경향,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학습을 통한 조직의 변화방법 등을 해설했다.
<목 차>
1. 황병수의 기업교육 모형
2. 최근 기업교육의 경향
3. 사람의 질이 기업(조직)의 질
4. 그러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
5. 적용을 최대화하기 위한 기업교육 집행모형
6. 학습을 통해 조직을 변화시키자!
7. 적용을 촉진하려면 기억을 촉진하자
8. 적용을 강화할 매체를 사용하자
9. 행동학습이 최고
10. 마무리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 방안
<저 자>
유영만
<출판사>
엘테크
<해 설>
국기업교육의 문제를 지적하고 해법을 제시한 전문 서. 기업교육에 적용해본 신사고 20이론, 성과중시 교육구현, 이면우 교수와 기업교육, 법정스님과 기업교 육, 한국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 현화오가 발전 방향, 교육전문가 양성 등 전반을 기술했다.
<목 차>
1. 다시 생각해보는 기로에선 한국 기업교육
2. IMF 기업교육학
3. 기업교육에 적용해 본 신사고 20론
4. 열린시대 열린학습:학습개념의 재구성 해제
5. 성과중시 교육구현을 위한 출발점
6. 성과중시 교육구현을 위한 지각
7. 성과중시 교육구현을 위한 마지막 시도
8. 이면우 교수와 기업교육
9. 법정스님과 기업교육
10. 한국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과 발전방향
11. 미래 기업교육과 혁명을 꿈꾸는 사람들

구조조정이후 한구 기업교육의 재창조
<저 자>
이관응
<출판사>
엘테크
<해 설>
교육투자와 교육적 소비를 혼돈해 왔던 우리의 기업교육은 기업의 총체적 위기 앞에서 뿌리채 흔들리고 있으며, 심지어 그 존재 가치마저 위협을 받고 있다. 기업의 구조조정과 관련하여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한국 기업교육, 그 나아갈 방향에 대한 진지한 물음과 해답을 제시한다.

웹기반 교육
<저 자>
나일주편
<출판사>
교육과학사
<해 설>
웹기반 교육에 대한 기술전반의 내용과 교육체제 설계 등을 수록한 전공서. 웹기반 교육 논의에 대한 공통적 이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념과 의의,성립 기술기반을 살펴보고 웹기반 교육 체제의 설계와 개발,운영 및 평가방식,실제 사례 등을 체계있게 해설했다.
<목 차>
1. 웹기반 교육의 전개
2. 웹기반 교육의 네트워크 기술 기반
3. 웹기반 교육의 멀티미디어 기술 기반
4. 웹기반 교수 - 학습 체제설계 모형
5. 웹기반 교육의 내용설계
6. 웹기반 교육의 상호작용 설계
7. 웹기반 교육의 구축도구, 플랫폼
8. 웹기반 수업의 운영전략
9. 웹기반 교육에서의 평가
10. 대학에서의 웹기반 수업
11. 기업에서의 웹기반 연수
12. 초, 중등학교에서의 웹기반 교육
13. 웹기반 원격 교원연수
14. 웹기반 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15. 구성주의와 웹기반 교육
16. 문제해결과 웹기반 교육
17. 자기주도학습과 웹기반 교육
18. 웹기반 교육에서의 동기연구
19. 웹기반 교육의 확산
20. 교육관련 웹 자원:서치엔진,개발,기초자료 관련 자원
21. 교육관련 웹 자원 : 교과관련 자원

산업교육론
<저 자>
권대봉
<출판사>
문음사
<해 설>
변화하는 세계와 산업교육, 휴먼웨어개발을 위한 산업교육학적 틀, 산업교육의 발전, 산업교육 기획, 한국 산업체의 교육체제개발, 산업교육 요구분석, 산업 현 장교육, 한국 산업교육의 실제 등 산업교육 전반을 해설한 전문서.
<목 차>
1. 변화하는 세계와 산업교육
2. 휴먼웨어개발을 위한 산업교육학적 틀
3. 산업교육의 발전
4. 산업교육 기획
5. 한국 산업체의 교육체제개발
6. 산업교육 요구분석
7. 산업 현장교육
8. 한국 산업교육의 실제
9. 미국 산업교육의 실제
10. 일본 산업교육의 실제
11. 산업교육 평가

학교기업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설계의 원리와 기법
<저 자>
진위교 외
<출판사>
문음사
<해 설>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 교육에의 활용을 설명한 지침서. 멀티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멀티미디어 제작 의 필요 요건,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설계 원리, 멀티 미디어 인터페이스 설계원리 등 실제 제작원리와 우수프로그램 사례를 소개했다.
<목 차>
1. 멀티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2. 멀티미디어와 학교, 기업 교육
3. 멀티미디어 제작의 필요 요건
4.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설계 원리
5.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설계 원리
6.. 아이콘 설계 원리
7. 색상의 활용 원리
8. 도표의 활용 원리
9. 버튼 이론
10. 우수 프로그램

산업교육요구분석
<저 자>
허운나 엮음
<출판사>
배영사
<해 설>
산업교육 전문가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실용서.
저자는 현재 한양대학교교수 및 컴퓨터 교육 연구소 소장.
<목 차>
제1부 변화하는 기업환경과 산업교육,
제2부 산업교육의새로운 모델,
제3부 산업교육 요구분석
제4부 TNA의 다양한 기법,
제5부 TNA의 도구들 순으로 구성.

산업교육실무
<저 자>
김달수 편
<출판사>
보성
<해 설>
회사속에서의 나의 가치와 역할을 시작으로 산업교육실무를 체계있게 정리한 저서. 기업경영과 인재육성, 사내 강사의 역할과 부하육성,산업교육기법, 프리젠 테이션과 매체개발 등 실무를 알기 쉽게 해설하고, 정보관리를 위한 질의 실천경영 등 사례를 덧붙였다.
<목 차>
1. 회사속에서의 나의 가치와 역할
2. <1> 직장인으로서의 새출발
3. <2> 회사란 어떤 곳인가
4. 산업교육 실무
5. <1> 기업경영과 재육성
6. <2> 사내 강사의 역할과 부하육성
7. <3> 산업교육 기법
8. <4> Plesentation과 메체개발
9. 산업교육 사례

기로에 선 한국 기업교육
<저 자>
유영만
<출판사>
엘테크
<목 차>
1. 창조적 교육파괴와 열린교육
2. 학습 조직에 대한 회고와 전망
3. 한국 기업교육 신화
4. 교육개혁과 기업교육에 대한 단상
5. 교육 패러다임 전환
6. 교육체계는 과연 필요한가?
7. 학습, 테크놀로지, 경영성과 : 삼각관계의 탐색
8. 기업교육의 새로운 전략 : 핵심역량 중심의 공격형 전략교육
9. 스피드 경영에 대비하는 스피드 교육방안
10. 21세기 기업교육과 교육 담당자의 역할

21새기 기업교육의 방향
<저 자>
조미옥
<출판사>
엘테크
<해 설>
철학과 기업문화가 성숙하지 못하고 질보다 양으로 평가받는 한국 기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네트워크 학습자기학습 등 한국 기업교육의 구체적 방향을 제시한다. 아울러 자기학습 과정개발의 대표적 사례를 소개한 교육공학 박사의 저서.

HRD 전략
<저 자>
황병수
<출판사>
에이치알디컨설팅
<목 차>
1. 개관
2. HRD 분야의 이해
3. HRD에 필요한 필수적 자원
4. HRD의 전개과정
5. HRD활동의 효과적 전개과정

교육방법. 교육공학
<저 자>
진위교 외
<출판사>
정민사
<목 차>
1. <수업의 이론적 기저 - 진위효>
2. 수업의 기본개념
3. 수업과정의 기본모형
4. 현대수업의 원리와 방법
5. 수업이론과 모형
6. <수업매체 / 김충회>
7. 수업매체의 분류와 활용
8. 비투사매체
9. OHP와 슬라이드
10. 영화와 녹화교재
11. 수업과 컴퓨터
12. <수업설계>
13. 수업목표의 확정과 진술
14. 학습과제의 분석
15. 출발점행동의 진단
16. 수업전략의 수립
17. 수업과 수업설계의 평가

국제화시대의 인재 만들기
<저 자>
권대봉
<출판사>
명진출판사
<목 차>
1. 국제화의 산업교육
2. 산업교육의 기획전략
3. 참여식 교육방법
4.문제해결식 교육방법
5. 산업교육 워크숍
6. 산업교육 평가

산업교육과 학교조직의 실제
<저 자>
한공우 외
<출판사>
학지사
<목 차>
1. <인간의 행동>
2. 인간의 행동과 환경
3. 학교조직의 성격과 특성
4. <산업교육과 학교조직>
5. 산업교육 제도 발전
6. 산업교육 조직의 변천
7. 교육조직의 풍토
8. <산업교육조직의 실제와 정준상관분석>
9. 정준상관분석이론
10. 산업계 학교 연구표본의 일반적 특성
11. 교사들의 학교조직에 대한 일반적 특징과 문화
12. <산업교욱의 조직의 현재와 미래>
13. 산업교육 조직특성과 학교효과
14. 산업걔 학교의 발전전인 학교조직 모형
15. <종합논의>

산업교육표준 과정운영체계
<저 자>
장수용 편
<출판사>
전략기업컨설팅
<목 차>
1. 저작권에 관한 규정
2. 저작권의 행사와 관련된 권리에 관한 제규정
3. 공통규정
4. 공유물 사용료
5. 저작자의 권리의 행사와 보호를 위한 공공법인
6. 법의 적용범위
7. 상설저작권자문위원회
8. 일반규정, 임시규정 및 최종규정

기업인간자원 관리 및 개발 분야 자격체계와 교육훈련기준 개발연구
<저 자>
편집부
<출판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뉴밀레니엄시대의 기업 교육훈련 전략
<저 자>
장수용
<출판사>
전략기업컨설팅

산업교육방법연습 - 스스로 학습법식
<저 자>
권대봉
<출판사>
학지사
<목 차>
제1부 손자병법식 산업교육 방법
제2부 산업교육 기획 제3부 산업교육 과정개발
제4부 산업교육방법
제5부 교육 보조자료의 활용

산업교육표준 과정운영체제
<저 자>
장수용
<출판사>
전략기업컨설팅

교육전문가가 고쳐야 할 101가지 실수
<저 자>
낸시스턴
<옭긴이>
윤봉락
<출판사>
21세기북스
<해 설>
총 7장 101파트로 구성되어 있음. 이는 교육 담당자로서 명심해야 할 101가지에 대해 잘못된 사례를 들어 간단한 설명을 하고 있다. 외모와 행동,말하기와 듣기,교수방법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구성도 신세대 감각에 맞춰 그림과 간략한 내용을 적절하게 구성배치하고 있다. 다만 저자가 외국인인 지라 그 시각도 다소 서구적인 요소가 많으나 그 내용은 동서양을 구분할 필요없이 핵심포인트별로 정리하고 있다. 교육담당자나 사내강사 혹은 타인 앞에 많이 나서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읽어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교육담당자라면 필독대상이다.

교육훈련워크북
<저 자>
이상욱외 3인
<출판사>
21세기북스
<해 설>
교육담당자라면 한번은 꼭 보아야 할 실무용 책자임. 사내에서 OJT하기에도 수월하게 작성되어 있음. 이 워크북은 High-IMPACT훈련을 모델로 작성된 것으로 제 1권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에서 총체적인 교육훈련 제반사항을 다루며 나머지 6권은 세부적인 사항을 다루고 있다. 즉 교육훈련 니즈의 분석,교육훈련계획 수립,효과적인 학습도구의 개발,교육훈련기법의 적용,효과측정,성과유지가 바로 그내용이다. 비용이 권당 15,000원으로 총 105,000원이라는 과도의 비용이 드는 것이 다소 단점이긴 하지만 절대로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교재에 따라 충실히 학습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