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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레터 561 호
     몇 년 전 ‘어떤 불만이라도 삽니다!’라는 비즈니스를 시작한 회사가 있다.
     이 불만매입센터는 ‘레스토랑의 테이블이 작다’거나 ‘접는 우산을 집어넣는
     비닐이 좁다’거나 하는 불만을 하나당 10엔에 사들였다. (중략)
     불만을 구입하는 쪽은 주로 레스토랑이나 호텔, 토산품 업체나 소매점
     이다. 이들은 이렇게 구입한 불만 정보를 자사의 업무 개선이나 상품 개발에
     활용한다. 꼭 자기 점포에 대한 불만이 아니더라도 같은 업태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은 그것만으로 유용한 정보가 된다.
     게다가 1만 건의 불만이라고 해봤자 겨우 5만 엔이면 살 수 있으므로
     대규모의 소비자 조사에 비하면 푼돈이라 할 수 있다.
      _치키린 , <시장을 만드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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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자 : 2016년 06월 16일(목) ~ 06월 18일(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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